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OL 미국테크TOP10 ETF 분석 운용전략 배당 분배금 수수료 주가 전망

반응형

지난 5월 21일, 미국 증시의 큰 손이라 불리는 빅테크 기업 10개에 집중 투자하는 'SOL 미국테크TOP10' ETF가 국내에 상장되었습니다. 글로벌 IT 시장을 선도하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이 편입된 이 ETF는 출시 전부터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모았는데요.

그럼 SOL 미국테크TOP10 ETF 분석 운용전략 배당 분배금 수수료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기본소개

항목 내용
상품명 SOL 미국테크TOP10 ETF
유형 해외 주식형 ETF
시가총액 529억 원
상장주식수 4,600,000주
52주 최고/최저 11,415원 / 10,090원
기초지수 Solactive US Tech TOP 10 Custom Index(PR)
상장일 2024년 5월 21일
펀드보수 연 0.050%
자산운용사 신한자산운용 주식회사
1개월 수익률 N/A
3개월 수익률 N/A
6개월 수익률 N/A

SOL 미국테크TOP10 ETF는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대형 IT주에 투자하는 해외 주식형 ETF입니다. 아직 신생 ETF인 만큼 장기 트랙레코드가 부족한 상황이라 현재로서는 1개월, 3개월, 6개월 등의 운용 성과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 ETF의 편입 상위 10개 종목과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목명 비중
애플(AAPL) 19.39%
마이크로소프트(MSFT) 19.34%
엔비디아(NVDA) 15.31%
알파벳(GOOGL) 14.92%
아마존(AMZN) 11.93%
메타(META) 8.07%
브로드컴(AVGO) 4.36%
테슬라(TSLA) 3.75%
어도비(ADBE) 1.53%
시스코 시스템스(CSCO) 1.40%

FAANG+M으로 통칭되는 메가테크 기업이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각 분야 1등 기업들도 두루 분포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운용전략

이 ETF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IT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로 구성되는 'Solactive US Tech TOP 10 Custom Index(PR)'를 기초지수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빅테크 종목에 선별 집중함으로써, 미국 IT 산업의 구조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이 ETF의 기본 투자 전략입니다.

별도의 자산배분 전략을 사용하기보다는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추종하는 완전복제 방식의 운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분배금(배당금) 및 배당률 세금

항목 내용
배당 주기 연 1회
최근 분배락일 -
분배금 0원
연간 분배금 0원
연간 분배율(배당률) -

SOL 미국테크TOP10 ETF는 매년 1회 결산 배당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지만, 신규 상장 ETF이기에 아직까지는 분배금 지급 내역이 전무합니다.

편입 종목 대부분이 배당보다는 성장에 주력하는 기업이라는 점, 또 ETF 운용 수익이 충분히 쌓이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하면 당분간은 배당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입니다.

ETF 배당금에는 15.4%의 세금이 원천징수로 부과됩니다. 국내 주식형 ETF와 달리 해외주식형 ETF의 경우 매매차익 역시 같은 세율의 배당소득세 과세 대상이 된다는 점도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수수료(운용보수)

항목 비용
총보수율 연 0.0500%
총보수비용비율(TER) 연 0.0600%
실부담비용율 연 0.1506%

'SOL 미국테크TOP10 ETF'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초저비용 구조입니다. 총보수율이 연 0.05%에 불과해 국내 주식형 ETF 평균치(0.3567%)를 크게 밑돌고 있죠.

여기에 기타 운용비용까지 포함한 총보수비용비율(TER)도 연 0.06% 수준으로 매우 경쟁력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증권거래세 등 제반 비용이 포함된 투자자들의 실질 부담비용을 의미하는 실부담비용율은 연 0.1506%로 소폭 상승합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주가 전망

미국 증시의 큰 손이라 불리는 빅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이 ETF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성과가 기대됩니다. 편입 종목들이 대부분 인공지능, 클라우드, 전기차 등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군이기 때문인데요.

올해 들어서도 애플, 알파벳 등은 대규모 자사주 매입을 잇따라 발표하며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고, 실제 기초지수 성과도 다우존스나 S&P500 대비 높은 초과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신생 ETF인 만큼 시장 변동성에 휘둘릴 가능성이 있고, 기초지수와의 추적 오차 등은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장기 분산투자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는 ETF입니다.

SOL 미국테크TOP10 ETF 요약정리

항목 내용
상품명 SOL 미국테크TOP10 ETF
기초지수 Solactive US Tech TOP 10 Custom Index(PR)
시가총액 529억 원
실부담비용율 연 0.1506%
분배율(배당률) 아직 분배 이력 없음
예상 수익률 미국 대형 IT주 투자에 따른 수혜

결론

지금까지 최근 한국 증시에 상장된 'SOL 미국테크TOP10 ETF'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미국 IT업계 리더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는 뚜렷한 전략과 함께 타 상품 대비 현저히 낮은 운용보수가 매력적인 포인트로 다가오는데요. 투자자라면 장기투자 관점에서 연금계좌 등을 통한 분산투자 수단으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단, 변동성이 큰 IT 섹터 종목의 특성을 감안해 위험 관리에 신경 써야 할 것 같고, 미국 경기나 개별 기업 실적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겠죠.

미국 주식에 투자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이 출시된 만큼 오늘 알아본 내용이 투자 판단에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